🎳 볼링

볼링의 점수계산은 간략히 한문장으로 정리됩니다. "스페어는 이어지는 1번의 투구에 쓰러뜨린 개수를 더해주고, 스트라이크는 이어지는 2번의 투구에 쓰러뜨린 개수를 더해주고, 10프레임은 끄냥 쓰러트린 개수대로만 점수가 된다."

http://blog.naver.com/PostView.nhn?blogId=jababa74&logNo=40110841989


볼링은 기본적으로 10프레임으로 이루어진다

1프레임은 보통 2구를 던진다

스페어는 2구를 던진다. 가터나 미스도 동일. 다 처리하지 못했을 경우도 동일.

스트라이크면 1구 던지고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간다.

10프레임에 스페어나 스트라이크일 경우 총 3구를 던진다.

스페어일 경우 바로 점수를 계산하지 않고 다음 1구 점수와 합한다.

스트라이크일 경우 다음 2구 앞까지의 점수와 합한다.

스페어 - 스트라이크 는 무조건 30점. 스트라이크 - 스페어 도 30점

10프레임은 쓰러뜨린 갯수만큼 바로 더한다.

노멀 프레임

  • 스트라이크
  • 일반-스페어
  • 일반-일반

라스트 프레임

  • 스트라이크-스트라이크-스트라이크
  • 스트라이크-일반-일반
  • 스트라이크-스트라이크-일반
  • 일반-스페어-스트라이크
  • 일반-스페어-일반
  • 일반-일반

경우의 수

  1. 라스트

    • 첫 투구 10이면 첫번째는 X

    • 첫 투구 10이고 두번째 투구 10이면 두번째는 X

    • 첫 투구 10 아니고 두번째 투구까지의 합이 10이면 두번째는 /

    • 첫 투구 10, 두번째 투구 10, 세번째 투구 10이면 세번째는 X

    • 첫 투구 10, 두번째 투구 10이 아니고, 두번째와 세번째 투구 합이 10이면 세번째는 /

    • 첫 투구가 10이 아니고, 두번째가 스페어고 세번째가 10이면 세번째는 X

    • 나머지는 숫자

  2. 노멀

    • 10이면 X
    • 두 투구 합이 10이면 /
    • 나머지는 숫자
  3. 예시

    • X|X|X
      X|X|3
      X|3|/
      X|3|4
      3|/|4
      3|/|X
      3|4
      
    • X
      3|/
      3|4